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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ape from Tarkov

EFT Podcast 내용 정리

Mandeuk 2018. 3. 31.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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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영문전공자도 아니고 아주 기초적인 수준의 영어만 구사할 수 있으며

아래에 적힐 내용은 의역, 오역이 난무하고 아주 주관적으로 읽기 편하게 적은 글이니 이 점 명심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영어회화에 자신있고 원본을 원하신다면 https://www.twitch.tv/videos/244780706 KleanUppGuy의 트위치 다시보기를 참고해주세요.


참여자 Nikita(배틀스테이트 COO), KleanUppGuy, Kotton, Deadlyslob (셋 모두 스트리머)

니키타는 웹캠이 없어서 사진으로 대체


Podcast 진행 시작


Klean : Kotton, Deadlyslob 너희가 느끼는 타르코프에 대해서 말해줘

Kotton : 나에게 타르코프는 공허함(Void)으로 느껴졌어 내가 찾던 게임은 이런 공허함이 느껴지는 현실적이고 하드코어한 그런 게임이었거든

Deadlyslob : 나는 진짜배기 생존게임을 찾고있었어, 지금 나온 수많은 게임들은 총기 메커니즘이 지나치게 단순하고 클릭 몇번으로 체력게이지나 체우는 그런것 밖에 없지 하지만 타르코프는 전혀 다른 레벨의 게임이야, 플레이어들부터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다고 느꼈고 적절한 스킬시스템과 내가원하는걸 할 수 있는 자유도를 느꼈지. 타르코프는 정말 독특한 위치에 자리잡고있고 수많은 안좋은 게임들 사이에서 타르코프가 유일하게 빛나고있고, 현재 게임시장에서 가장 최고의 생존게임이라고 생각해


Klean : Nikita 이 게임을 만든 장본인인데 당신에게 타르코프가 어떤 존재인지, 타르코프가 어떻게 되었으면 하는지 알려줘

Nikita : 타르코프는 내 삶의 일부가 되어버렸어 매일 타르코프에 대해 생각하고 단순히 나 혼자 행복하기 위한게 아니라 이 게임을 만드는사람, 플레이하는사람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어 하지만 모두를 행복하게 해주는건 정말 힘든 일이지.

내가 거의 10년동안 꿈꿔왔던 게임이지만 우리 팀 역시 나와 비슷한 꿈을 가지고 있어. 다른 게임들과는 다른 유니크함, 특이한 메커니즘을 만들어야 한다는게 정말 어렵게 느껴져. 타르코프는 말 그대로 현실의 재현하는, 밀리터리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는 그런 게임으로 하드코어게임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을 최대한 만족시키고 싶어



다른 대화내용들도 번역하고싶지만 니키타가 영어를 잘 못해서 동문서답을하는 경우도 많아 아래에서부터는 적절하게 중요한 정보들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의 타르코프는?


Deadlyslob : 2년후의 타르코프는 어떻게 되어있을 것 같은가?

Nikita : 지금 현재 타르코프는 제대로된 방향으로 진행중인 것 같다. 모두가 힘을 합쳐 퍼즐조각을 하나하나 잘 맞춰가는 모습이다. 2년후 또는 가까운 미래에는 더욱 더 하드코어해지고 더 많은 밀리터리 관련 컨텐츠가 늘어나 있을 것이다.

뭔가 하나 추가할 때 마다 코드를 갈아엎으며 최적화를 해야해서 정말 힘들다

커뮤니티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번패치내역도 커뮤니티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많이 있다.


샷건과 머리 피격판정


Klean : 샷건이 완전 안좋은무기로 전락해버렸는데 새로운 샷건이 나오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를 하고있는지?

Nikita : 이번에 새로 적용되는 머리 피격판정의 세분화가 샷건을 보다 유용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 외에도 현재 탄약과 방탄복의 밸런스를 갈아엎듯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며 슬러그탄 등은 방탄복을 입은 상대에게도 충분히 효과가 들어가도록 변할 것이다.


팀플레이와 상인관련 이야기


이런저런 잡담을 하다가 팀플레이와 상인에관한 이야기가 나옴

Nikita : 진영마다 이용할 수 있는 상인에 제한을 두는건 개발 초기부터 생각했던 부분이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그렇게 구분지을 정도로 컨텐츠의 양이 많지 않아 힘들 것 같다.

그리고 의상을 판매하는 상인이 추가될 것이다. 각각 진영마다 입을 수 있는 옷이 따로 나올것이며 절대 겹치지 않을 것이다.(추측이지만 장비가 아닌 의상이므로 뺏어입을 수 없게 만들지 않을까 싶네요)


Deadlyslob :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할때 특별한 무언가를 해야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지금처럼 상인 우호도레벨에 따라 구입품목이 바뀌는 시스템을 유지할 것인지 궁금하다.

Nikita : 그 부분은 앞으로 바뀔 예정이다. (이번 패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구매품목에 특별상품이 추가되는 등 앞으로도 상당히 다양한 방식의 상점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독택과 파밍시스템


Kotton : 지금 독택과 관련된 질문이 올라왔는데 이걸 단순히 판매하는 것이 아닌 물물교환할 수 있게 하는건 어떤지?

Nikita : 0.8.xxx 패치내역을 보면 다가올패치에 독택으로 물물교환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Kotton : 그럼 독택을 여전히 돈을 받고 팔 수 있게 할 것인가?

Klean : 그건 나도 동감한다 독택의 가치를 어떻게 매길거야? 너무 비싸게 팔려서 사람들이 돈을 정말 빨리 모을 수 있게 해주고 이로인해 누구나 비싼 장비를 입고 나오고있어 거기다 장비도 어디서나 잘 스폰하더라. 정말 비싸고 좋은 무기는 구입하거나 파밍해서 통째로 줍는게 아니라 총기 파트만 스폰시켜서 그 파트를 파밍한 다음 조립해서 쓸 수 있게 하는건 어떻겠어?

Kotton, Deadlyslob : 그 의견에 정말 동감해

즉, 개조하는 재미를 활용한 파밍시스템은 어떤가?

Nikita : 분명 그런 방식을 사용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 이번에 나올 인터체인지맵에 정말 멋진 샵이 있는데 그곳에서 정말 끝내주는 풀모딩된 무기가 스폰할거야. 그리고 플레이어가 직접 총기를 제작할 수 있게 구상중이야. 단순히 M4A1이 아니라 M4A1 SOPMOD 같이 유니크한 이름을 가진 무기를 만들수 있도록 말이야.(의역임! 그리고 계획 확정이 아니라 니키타가 머릿속으로 생각중인 내용인 것 같습니다.)


니키타가 다음달에 이런 다양한 무기를 개조할 수 있게끔 많은 아이템을 추가한다고 말했는데 4월 이내로 패치가 나오는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새로 추가될 무기와 도구


Nikita : 약 4가지의 총기가 등장할 예정이다. M1A, M870 레밍턴샷건, APS 등등 이 외에도 수많은 파츠들, 멋진 특이한 물건들을 준비중이야

Klean : 아! 나는 개발진이 빠루를 준비하고있는 걸 알고있어. 빠루로 문을따고 들어가는 그런기능 말이야

Kotton, Deadlyslob : ㅋㅋㅋㅋ 그거 끝내주는데?

Nikita : ........곧 알게 될거야


Deadlyslob : 넓은 게임맵을 돌아다니며 나침반으로 방위를 확인하고 직접 시계를 들여다보며 시간을 체크하는 건 추가할 예정이 있는지

Klean : 그건 이미 준비중이야 얼마전에 스샷도 공개되었고

Nikita : 물론 Deadlyslob이 말한 것과 같은 장비가 준비중이야. 디지털 방식이 아닌 군용 나침반과 팔목에 착용하는 디지털방식의 GPS장치도 나올 거고

Klean : 그럼 그 장치에 팀원을 구분할 수 있는 그런 기능도 나올거야?

Nikita : 음... 식별에 관해서 알려줄 수 있는 정보가 조금 있어 야시경을 착용했을 때 사용가능한 IR 비콘(적외선 신호장치) 을 헬멧이나 장비같은 곳에 부착할 수 있고 암밴드도 준비중이야 그리고 다양한 옷도 준비중이고, 아 맞아 다양한 캐릭터 얼굴도 만들고있어

Klean : USEC캐릭터에 수염을 정말 넣고싶어!

Nikita : 아 맞다! 정말 중요한 정보가 하나 있어 너가 정말 좋아하는 USEC 캐릭터의 외계인 같은 얼굴이 조만간 새롭게 바뀔거야!

Klean : 거의 악어같은 얼굴이지 ㅋㅋ


도끼런 방지에 대해


Kotton : 도끼런하는 애들한테 핑크색 티셔츠를 입혀주면 안되?

Klean : 맞아 도끼런하는애들 다 죽여버리면 안될까 ㅋㅋㅋ 도끼런 이야기가 나와서말인데 뉴비들이 도끼만 들고 들어와서 꿀파밍지역만 빠르게 이동하며 아이템만 줍고 나가고있어. 도끼런에 대해서 스튜디오에서는 다들 어떻게 생각하고있어? 이 게임에 가장 끔찍한 것 중에 하나가 풀장비를 입고 팩토리에 들어갔는데 도끼런 하는 애들만 5명을 만나서 재미도없고 얻는거라곤 군번줄 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야

Nikita : 그걸 방지하려는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 한가지 예를 들자면 서버에 접속할때 생존률이나 장비스코어가 특정치 보다 낮을 땐 접속을 제한하는 방법이야 근데 솔찍히 이런 도끼런이라는게 생겨날줄은 상상도 못했어


Kotton : 스캐브 최적화가 좀 진행되면 스캐브를 더 많이 생성해서 마크방같은 꿀파밍지역 주변에 엄청 많이 배치했으면 좋겠어

Klean : 다른 MMORPG처럼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장소엔 많은 적들과 보스몬스터가 있는데 타르코프는 꿀파밍지역 근처에 스캐브도 먼곳에서 돌아다니고 도끼런은 발도 빨라서 다른 플레이어의 견제를 피해서 파빙할 수 있지

Nikita : 우리도 그걸 인지하고 있고 스캐브를 더 배치할거야 그리고 스캐브 두목이나오면 두목이 보다 스캐브들을 잘 통제하게 되겠지, 하지만 지금 당장은 최적화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충돌체크같은 부분들 먼저 해결한 후 최적화가 좀 더 진행이 되면 추가해야 할 것 같아.

프레임에 지장이 가는건 물리효과, 충돌체크와 애니메이션 부분이야 비주얼적인 부분은 순위가 조금 낮은걸 이해해줘 우리는 게임을 더 좋게 만들 수 있고 더 좋게 만들거야

스캐브 역시 지금처럼 바로바로 사격을한다거나, 체력을 많게하거나 방탄복을 입히는 식으로 강하게 만들지 않고, 보다 전략적인 움직임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플레이어들을 상대하도록 만들계획이야


야생동물


Kotton : 혹시 너희들 늑대같은 야생동물같은거 넣을 생각은 없어? AK를 든 곰같은? ㅋㅋㅋㅋ 이건 농담이야

Nikita : 하...(깊은한숨)

Klean, Kotton, Deadly: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Nikita : 곰같은건 아니지만 개를 넣을 생각은 하고있어. 전투를 하는 그런 개는 아니고 더 디비전에 나오는 개들처럼 근처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위치를 노출시키게하는 그런?


스킬의 전체적인 밸런스에 대해


Klean : 스킬이 캐릭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힘(Strength) 스킬이 캐릭터를 초인적으로 강화시켜주는데 이런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해? 힘작하려고 파인애플주스 한보따리 싸들고 하루종일 점프만 한다던가 수류탄 수십개 들고다니며 걸어다니는 인간박격포가 된다거나 하는거말이야

Kotton : 파인애플 마시는놈들한테 설사나 걸리게 했으면 좋겠어

Klean, Deadly, Nikita : ㅋㅋㅋㅋㅋㅋㅋ

Nikita : 비슷한걸 준비하고있어 배가 지나치게 부르도록 먹으면 디버프가 생기도록

Kotton : 그래 DayZ 에서도 지나치게 많이먹으면 전투도중에 토를하거나 하는 문제가 생기도록 되어있지

Nikita : 그리고 스킬도 이번 패치때 절반 이상의 스킬이 밸런스조정될거야

Deadlyslob : 스킬 밸런스에 대해서 말인데 그것도 문제지만 부쉬에 숨어서 수분을 모조리 빼고 데미지를 얻으며 스트레스저항(Stress Resistance)스킬을 올리는 애들도 있어 클린업가이가 말한 것 처럼 파인애플주스를 잔뜩 가방에 넣고 다니겠지 그런놈들 가방에 총을 맞으면 가방에서 파인애플 주스가 줄줄 새어나오게 해버리든지 했으면 좋겠어

Klean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otton : 그것도 생각을 해봤는데 그걸 해결할 우아한 방법이 하나 있어. 다른 게임들에도 적용되는 방식인데 캐릭터레벨이 오를 때 마다 스킬레벨도 상승시킬 수 있는 한계치를 조금씩 올리는거야 캐릭터레벨과 같이 성장하는거지 이런 제한을 두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Nikita : 이런 개선책들을 모두 수용하고싶지만 정말 어려운 일이야 제발 이해해줬으면 좋겠어

다른인원들 : 걱정마 충분히 이해하고있어

Nikita : 넷코드와 관련된 부분도 패치때마다 수정하고 개선해나가고있고 앞으로도 더 좋게 바꿀거야


라이브를 보고있는 러시아친구들을 위한 러시아어타임


Nikita : 러시아어로 잠깐이야기해도 괜찮을까?

Klean : 물론 괜찮아


Nikita : 유창한 러시아어 솰라솰라

Klean : 댕댕이 쓰담쓰담

Kotton : 스마일

Deadlyslob : 씨이익


새로운상인과 옷


아머시스템이 변경될 예정, 새로운 헬멧 5~6가지가 등장할 것, 머리 피격판정도 세밀하게 나눠 더 현실적으로 계산

BEAR는 Proper상인에게 할인을 받을 수 있고 USEC은 PeaceKeeper에게 할인을 받는 것을 추가하려 고려중

현재 각 진영별로 1가지 의상만 가지고 있지만 새로 나올 의상 상인이 다양한 옷을 판매할 것이다. 다음주에 새로나올 상인의 초상화가 공개될거다. 하지만 상인이름은 아직 알려줄 수 없다.

Klean :아마도... 유로피언 페셔니스타?

Deadlyslob : 다양한 색상의 비니를 판매하는 유로피언 칸 이라는 이름이지 않을까 ㅋㅋㅋㅋㅋ


수류탄 쿠킹


Nikita : 오! 그리고 수류탄 쿠킹이 가능할거야 그리고 유탄발사기(UBGL)이 추가될거야 AK용 AR용 모두있어, GP-25, GP-30, GP-34, M203, 프랑스제 유탄발사기도, 그리고 M32 같은 다연장 유탄발사기도 등장예정

모든 소모용 아이템들, 의약품, 음식같은 것을 사용할때 애니메이션이 나올 것이며 사용하는 동안에 다른 작업을 할 수 없을것이다. 애니메이션은 벽넘기 등반하기 등의애니메이션도 나올 것이다. 하지만 모든 자잘한 애니메이션을 다 추가하기에는 너무힘들고 오래 걸릴 것 같다.

우리는실제 전투처럼 솔로플레이보다는 파티플레이를 더 중요시 할 것이다. 혼자서 플레이 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상황에서 혼자 활동하는 것 처럼 리스크가 있을 것이다.


그 외에 잡다한 내용


문의 다양한 상호작용 시스템을 제작할 계획이다. 샷건브리칭, 폭발물 브리칭 등등

즉사부위를 만들 것이다. 목같은 부위

VOIP는 원래 예정에 없던 계획이지만 올해부터 작업을 시작할 것 같다. (즉 오래 걸릴듯...)

2개의 새로운 컨테이너가 등장할 것이다. 하나는 의료용품전용 다른 하나는 총알전용

DLC가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고 눈이오거나 날씨가 변하는 다양한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소음기와 아음속탄에 대한 부분도 새롭게 수정할 생각이다. 소음기가 실제로 좀 더 소리가 크다는 부분, 아음속탄이 음속을 돌파해 찢어지는듯한 빗발치는 소리 제거, 아음속탄의 화약량이 적어 노리쇠를 후퇴시키지 못할 확률이 있을 것이다.

총기재밍 시스템이 게임에 있지만 이걸 좀 더 보완하고 진보된 버전을 선보이고싶다.

총기 부품별로내구도를 따로 넣어 부품 하나하나의 내구도를 모두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지나치게 내구도가 낮은 무기는 총열이 폭발할 수 있다.

카르마시스템은 아직 비밀


마무리, 치키브리키란?


Kotton : 치키브리키가 대체 무슨뜻이야?

Nikita : 많은 뜻이 있지만 꼬마애들이 편가르기할때 사용하는 의미도 있어(한국으로치면 지역마다 이름이다르지만 손바닥뒤집으며 편가르는 그런것과 비슷해보입니다) 긴 버전은 치키브리키 빠이치후이키 라고 부른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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