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Grammer

월간 Squad 18년 9월호 본문

SQUAD/월간 Squad

월간 Squad 18년 9월호

Mandeuk 2018. 11. 19. 19:18
반응형


스쿼디 여러분 안녕하세요

월간 Squad 9월 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짧게 알려드리자면 12버전이 내부테스트를 진행중이고 새로운 게임플레이 시스템과 UI, 엔진단계의 변경사항들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버그들을 최우선적으로 수정하고 있으며 더욱더 개선된 최적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아래에 다가올 알파12버전의 변경 사항들을 참고해 주시길 바라며 본격적으로 월간 Squad 시작합니다!




최적화


CoreState

알파12는 서버 부하를 줄이기 위해 플레이어에서 인벤토리에 이르기 까지 게임의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100인서버 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만큼 서버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UI에서 먼 거리에 있는 플레이어와 차량에 대한 정보를 전부 가져오지않고 필요한 정보만 가져올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당분간은 이 CoreState시스템 개발에 열중할 것입니다.




World Origin Rebasing

떨림현상으로 인해 원거리를 못보시는 분들을 위해 해당 문제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이 문제는 저희가 거대한 맵을 구현하기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맵의 원점에서 멀어질수록 아주 작은 편차가 점점 커져서 떨림이 발생하고 이런 현상은 고배율 조준경으로 바라볼때 더욱 심각해 집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 맵 크기를 엄청 거대하게 더 확장시킬 수 있고 더욱더 정확하게 사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러운 게임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World Origin Rebasing"이라고 부르는 해결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맵의 원점을 재배치 함으로써 플레이어와 원점간의 거리가 엄청나게 줄어들고, 그에따라 편차가 줄어들면서 고배율 광학장비를 사용하거나 플레이어가 애니메이션을 할때, 이름태그 등이 떨리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플레이


지휘 메뉴 화면

지난 월간 Squad 8월호에서 새로운 메뉴 화면을 언급었습니다. 게임플레이 디자이너와 UI디자이너가 9월동안 분대장들을 위해 엄청 사용하기 좋게 새로운 지휘 메뉴 화면을 디자인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분대장 들이 더 많은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지휘메뉴의 기본 버튼이 Capslock으로 변경되었습니다.(옵션에서 버튼 변경가능)
  • 지휘메뉴는 모든 분대가 함께 공유합니다. 플레이어 위치를 하이라이트 하는 등 다양한 신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계속 개선시켜 분대장들간에 서로 협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 분대장이 FOB설치를 요청하는 마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Map Filter"버튼을 사용해 다양한 기능을 켰다껐다 할 수 있습니다.
    1. "Show Spawn points"필터는 선택가능한 스폰포인트 지점들을 보이게/안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2. "Show FOB Radius"필터는 FOB 건설 반경을 표시해줍니다.
    3. "Show FOB Supply Points"필터는 맵상에 건설된 FOB의 건설포인트와 탄약포인트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4. "Show player role icon"필터는 플레이어 아이콘이 각각의 병과 아이콘으로 보이게 해줍니다.
    5. "Map Icon Scaling"은 아이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4k모니터 또는 다양한 해상도를 가진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Ticket Value Reference"는 모든 티켓 획득/손실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7. "Map Legend"는 맵에 표시되는모든 아이콘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공격조 기능

공격조는 알파12버전부터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UI디자이너들이 엄청 멋진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 공격조는 분대장이 메뉴옵션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분대장이 새로운 지휘 메뉴에서 원하는 분대원을 선택해 Alpha, Bravo, Charlie, Delta에 드래그 해 넣어서 공격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공격조는 처음에는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공격조와 관련된 기능들은 모두 분대장이 설정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은 분대 내부 또는 공격조 내부의 승진기능을 사용할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공격조 대장은 특별한 병과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분대장이 분대원중 아무나 지정하여 임명할 수 있습니다.
  • 공격조는 분대와는 별개로 이동/공격/방어/정찰/건설 등의 명령 아이콘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분대장은 모든 공격조의 명령 마커들을 볼 수 있지만 공격조는 자신이 속한 공격조의 마커와 분대장이 직접 설치한 마커들만 볼 수 있습니다.
  • 4개의 공격조 각각은 색깔과 이름으로 구분하며 음성채팅을 할때와 이름표에 어느 공격조인지 구분할 수 있도록 표시가 됩니다.



Physmat Dependent Vehicle Rolling Resistance

최근에 차량과 관련된 물리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차량은 아스팔트에서 원활한 주행이 가능하며, 진흙이나 눈 위에서는 주행능력이 떨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바퀴가 달린 차량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궤도차량은 비교적 적게 영향을 받습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딱딱한 나무 등에서 가장 적은 저항을 받습니다. 그 다음은 자갈, 흙, 잔디가 되고, 모래, 눈에서는 눈에 띄게 저항을 많이 받게 됩니다. 그리고 진흙에서는 가장 많은 저항을 받게되며 끔찍할 정도로 운전이 힘들어집니다. 이 시스템이 영향을 끼치는 것을 예로 들자면, Gorodok맵에서 강물을 고속도로처럼 사용할 수 없게 해줍니다.

오프로드 차량이 아닌경우 맵을 가로지르는 능력에 엄청난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도로를 최대한 많이 이용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기어박스를 위한 차량 수동 변속기능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차량을 더욱 세세하게 운전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기어 조정을 통해 차량의 속도를 얼마나 빠르게 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말이죠. 예를들면, APC차량이 천천히 이동하며 보병들의 방패가 되고자 할때 1단기어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죠.

모든차량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을 했습니다. Shift키(옵션에서 변경가능)를 누르고있으면 현재 기어단수에서 기어가 변경되지 않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었죠. 1단기어에서 Shift를 누르면 차량은 낮은 단수에서 천천히 움직이게 됩니다. 이 기능은 경사를 오를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아트와 환경


FV432 APC

이전 월간 Squad에서 공개했던 FV432 APC입니다. 그리고 영국군 FV432 APC를 다른 추가 요소들과 함께 알파12에서 선보이기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차량은 대형 무장 수송 차량으로 9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운전자(crewman병과), 기관총사수(모든병과) 제외한 인원)

FV432는 1960년대에 처음 개발된 오래된 차량이지만 개랑사업을 통해 FV432의 현대화 버전은 FV510과 맞먹는 방호력을 자랑하고 있고 진정한 "전장의 택시"역할을 하고 있죠.




FAL

반란군(Militia)진영에 희귀한 무기도 하나 추가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G3A3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른 종류의 괴물같은 총이며 비 정규군 진영을 위해 다른 FAL계열의 무기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Tallil Outskirts

패치 배포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던 도중에 우리팀은 새로운 대규모 사막 맵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Tallil Outskirts맵은 2가지 날씨를 넣을 계획입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맑은 날씨이지만 다른 하나는 아주 짙은 모래폭풍이 휘몰아치는 날씨이죠.

과거에 전투가 있었던 이 지역은 과거 점령군이 남긴 시설과 최근에 지어진 시설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모래폭풍의 추가로 맵의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고, 플레이어들이 이런 환경에 몰입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Tallil과 함께 새로운 기갑 전투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모습을 정말 보고싶네요!




알파12패치노트는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맺음말

알파12가 정말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버그 제거작업도 거의 막바지에 도달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 월간 스쿼드에서 알려드린 것 처럼 멋진 휴가를 다녀왔고 팀원 모두가 구글지도보며 길찾는 버스기사, 고대의 교회 지붕 붕괴, 사악한 계단, 검투, 다운힐 바이킹 사고로 부터 살아남아 안전하게 귀가해서 열심히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여행을 할 있게 해주신 여러분들께 정말 큰 감사를 전해드립니다!


Offworld Out.


반응형

'SQUAD > 월간 Squ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간 Squad 18년 11월호  (0) 2018.12.11
월간 Squad 18년 8월호 Squad Recap  (0) 2018.09.01
월간 Squad 18년 5월호  (0) 2018.06.16
월간 Squad 18년 2월호  (0) 2018.03.12
월간 Squad 17년 10월호  (0) 2017.11.0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