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Grammer

팟플레이어 S/W H/W 본문

잡담

팟플레이어 S/W H/W

Mandeuk 2016. 1. 4. 01:05
반응형

다음팟 S/W H/W


얼마전 팟플레이어가 업데이트되며 플레이어 하단 타임라인부분이 "S/W"라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버튼이 하는 기능은 DXVA를 키고 끄는 작동을 하는 버튼입니다.


DXVA 기능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사용하기 위해선 번거롭지만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서 켜줘야 했었습니다.


이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위해 추가해준 버튼인데 별다른 설명 없이 뜬금없이 나타난  버튼이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더라구요.



DXVA는 DirectX Video Acceleration의 약자로 동영상 데이터처리를 CPU 혼자서 하는게 아니라 그래픽카드(VGA)에서도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CPU의 부담을 덜어주는 기능이죠. (흔히 하드웨어 가속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컴퓨터에서 DXVA가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픽카드의 종류에 따라 DXVA를 지원하지 않는 코덱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DXVA가 지원하는지 꼭 확인을 해보세요.


첨부파일의 "DXVAChecker_3.11.0.zip"을 다운받으셔서 압축을 푸신 후 "DXVAChecker.exe"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했을때 나오는 작은 창은 오류가 아니라 무료프로그램이니 기부좀 해달라고 부탁하는 화면입니다.


넉넉히 잡아서 2010년 이후에 출시된 그래픽카드라면 거의 대부분의 코덱을 DXVA 지원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프로그램이름 / 윈도우계정이름 / CPU 사용퍼센트 / 메모리사용량 / 프로그램 정보]


다음팟 플레이어에서 라이브방송을 보며 확인해본 것입니다.

위쪽이 S/W로 표시되도록 설정된 상태이며(DXVA Off)

아랫쪽이 H/W로 표시되도록 설정된 상태입니다(DXVA On)


확실히 CPU사용량이 많이 줄어든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