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Grammer

월간 SQUAD 16년 7월호 (V7 업데이트, 차량) 본문

SQUAD/월간 Squad

월간 SQUAD 16년 7월호 (V7 업데이트, 차량)

Mandeuk 2016. 8. 31. 17:53
반응형

 

알파 버전 7






스쿼드를 기다려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날이 왔습니다! 차량이 SUQAD에 도착했습니다!!!

여러분과 저희 개발팀 모두에게 정말 길고 긴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침내!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던 차량이 드디어 출발준비를 마쳤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 프로그래머들, 아티스트들, 매퍼들, 테스터들 그리고 스탭분들까지 SQUAD 역사상 가장 거대한 버전7 패치를 위해 정말정말 열심히 작업을 했습니다.


버전7은 지금 바로 스팀을통해 업데이트 받으실 수 있고 아래 내용은 이번 패치내역 입니다.


굵직한 변경내역만 원하신다면 이전에 포스팅했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포스팅 링크)



패치내역


게임플레이

차량이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새롭게 달라진 전장에 스스로 적응하셔야 합니다.

 

 

차량이 추가됨으로 인해 벨런스를 위하여, 게임 시작시 주어지는 티켓이 150~200정도 증가했습니다.


차량이 파괴되었을 때 차량은 리스폰 시간이 약 3~6분 정도 입니다. 무기가 달린 차량들은 무조건 6분의 리스폰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맵에서 특정 차량들은 리스폰 되지 않고 오직 한번만 사용가능합니다.


차량을 잃었을 때 최소 4 에서 최대 30티켓 까지 잃을 수 있으니 항상 차량을 잘 보호하고 바로바로 수리해야 합니다.


차량이 뒤집히면 뒤집힌 차량을 제거하기위해 차량에 불이 붙습니다. 이 작업은 시간이 좀 걸리며 차가 사라질 때 까지 당신이 속한 팀은 차량 한대를 사용하지 못하게됩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세요.





새로운 차량 소유 시스템

Squad 차량 소유 시스템은 우선 분대장의 권한을 강화시켜주고, 차량을 몰고 람보처럼 돌진하는 플레이어를 막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시스템은 모두 수동이지만 추후 더 개선될 시스템을 고려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오직 분대장만이 차량의 소유 권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오직 분대장이 차량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2명의 분대원을 데리고 분대장이 직접 차량에 탑승하거나, 분대원 3명이 차량 근처에 있다면 미니맵에서 원격으로 소유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분대장은 현재 차량의 소유 상태에 대한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오직 분대장만이 소유되지 않은 차량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 차량을 소유하려면 반드시 분대장 병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 최소 3인 분대 이상만이 차량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 [3인 분대 = 1대]   [6인 분대 = 2대]   [8인 분대 = 3대]

⊙ 차량 근처에 분대장 외에 최소 2명 이상의 분대원이 있어야 소유 가능합니다.

 - FOB나 랠리포인트를 지을때와 비슷하게 분대원 2명이 분대장이 탑승한 차량 근처에 있어야 차량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분대가 소유한 차량에는 허락 없이 탑승할 수 없습니다.

⊙ 차량이 우리 분대 소유가 되면 다른 분대원들도 탑승할 수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분대장은 멀리 떨어져있고 분대원 3명이서 소유하고자 하는 차량 근처에 있다면, 그리고 분대에 차량 슬롯의 여유가 있다면, 분대장이 미니맵을 통해 차량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차량 소유 시스템

[능동소유],[수동소유] 의 차이와 그것이 분대에 미치는 영향

※ 능동소유, 수동소유는 차량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차량 소유 시스템은 현재

능동소유(Active Claims, 차량 안에 최소 1명 이상의 분대원이 탑승한 상태) 와

수동소유(Passive Claims, 차량은 소유했지만 분대원이 탑승하지 않은 상태)

2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능동소유(Active Claims) 상태에서는 당신이 완벽하게 차량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조수석, 사수석 등등 모두 사용가능) 그리고 다른 분대의 플레이어들은 운전석에 앉을 수 없습니다. (대신 다른 조수석 등에는 앉을 수 있습니다.) 차량을 능동소유(Active Claims) 상태로 유지하려면 최소 1명 이상의 분대원이 차량에 탑승해 있어야 합니다.


수동소유(Passive Claims) 상태는 차량에 분대원이 없어도 유지됩니다. 분대원들은 자유롭게 차량을 타고 내릴 수 있고 운전석도 소유한 분대원만 탑승가능합니다. 한가지 다른 점이라면 다른 분대장이 수동소유(Passive Claims)상태의 차량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분대가 소유한 차량을 다시 소유할때도 원격으로 소유를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분대장이 아닌 분대원 3명이 다른 분대의 수동소유 상태 차량 근처에 있으면 분대장이 지도화면에서 소유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적용된 시스템 : 차량을 포기하고 싶을때 패널티를 받지 않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FOB에 차량을 주차시키기

2. 본진에 차량을 주차시키기

3. 다른 분대장에게 차량을 넘겨주기


위에 소개된 방법으로 차량의 소유권한을 포기하게 되면 패널티 없이 차량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1,2번 방법의 경우 FOB나 본진에 차량을 주차해놓으면 차량 소유 대기시간(8분)이 즉시 초기화되고 다른 차량을 바로 소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스템은 피드백과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스폰, 보급, 보급차량

⊙ 랠리포인트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 30초로 증가했습니다. 만약 적군과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설치해 바로 사라지는 경우에는 대기시간이 2분 으로 설정됩니다. 랠리포인트 설치를 위해서는 분대원이 8미터 이내로 들어와있어야 합니다.(기존에는 5m)

⊙ FOB는 설치 후 5분이 지나야 FOB에서 부활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만약 보급품이 충전되어있는 보급트럭이 FOB라디오 근처에 있다면 FOB 부활지점이 즉시 활성화됩니다.

⊙ FOB가 적에게 파괴되면 20 티켓을 잃게됩니다.(기존에는 10 티켓)

⊙ FOB의 보급 충전량이 1초에 1씩 보급되도록 바뀌었습니다.

⊙ FOB는 이제 총 2000의 건설보급품과 1000의 탄약 포인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보급품을 실은 보급트럭이 FOB라디오 근처에 보급품을 내리면 FOB에 1000의 보급포인트와 1000의 탄약포인트가 충전됩니다.

   보급차량(보급용 테크니컬차량)은 500점의 보급포인트와 500점의 탄약포인트를 충전해줍니다.

⊙ 보급품을 내리기 위해서는 "보급품 내리기" 버튼(기본키 : Q)를 눌러야 합니다.

   모두 사용한 보급차량은 다시 본진(Main Base)로 돌아가 보급품을 다시 실을 수 있습니다.

 


 

 



병과 변경사항


⊙ 의무병 병과에서 망원경(Binoculars)가 제거되었습니다.

⊙ 화력지원 병과의 잠금해제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분대원 3명 = 1개 사용가능

   분대원 4명 = 2개 사용가능

   분대원 8명 = 3개 사용가능(3개인지 확실하지 않음)


⊙ 미군 의무병은 M4 + 도트사이트(빨간점) 무기를 사용합니다.

⊙ 미군 경대전차병은 M4 + 도트사이트(빨간점) 무기를 사용합니다.

⊙ 미군 아이언사이트 소총수는 M4A1 + 수직손잡이 무기를 사용합니다.


⊙ SVD를 사용하는 지정사수 병과는 탄창 6개를 소지합니다. (기존에는 4개만 소지)

⊙ 러시아 진영에 있던 AKS-74M은 모두 AK-74M으로 변경됩니다.

⊙ 반란군 RPG사수 병과는 AKS-74U대신 AKMS를 사용합니다.

⊙ 러시아와 민병대는 스코프를 사용하는 병과를 8인 분대에서 더 많이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반란군 진영의 AK74 전투원 병과를 최대 2명까지 선택 가능합니다.(기존에는 3명 선택 가능)


⊙ 분대장 병과의 연막탄 숫자를 감소시켰습니다.

   기존에 색깔별로 2개씩 들고다니는 것을 흰색 2개 그 외 색깔은 1개씩 들고다니도록 변경했습니다.

⊙ RPG-7을 사용하는 병과들에 HEAT탄(대전차탄두)을 추가하고 기존의 파편탄의 숫자를 조정했습니다.

   민병대(Militia)와 반란군(Insurgents)진영은 2개의 파편탄, 2개의 HEAT탄을 들고다닙니다.

   러시아 진영은 1개의 파편탄, 2개의 HEAT탄을 들고다닙니다.

⊙ 미군 진영에 지정사수(Designated Marksman) 병과가 추가되었습니다. M110 DMR과 M9 권총을 사용합니다.

   이 병과는 팀 인원 10명당 1개씩 언락되고, 5인 분대 이상에서만 사용가능한 병과입니다.


⊙ 민병대(Militia)와 반란군(Insurgents)진영에 정찰병(Scout)병과를 추가했습니다. SKS소총을 주 무기로 사용하며 망원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병과는 정찰과 중거리 사격에 적합하고 추후 다양한 도구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분대원 3명 이상일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하고, 분대당 1명만 이 병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란군 진영에 새로운 전투원 병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병과는 AKS74 + 1p78 무기를 사용합니다.

   분대원 8명 이상일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하고, 분대당 1명만 이 병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란군 진영에 새로운 전투원 병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병과는 G3A3 무기를 사용합니다.

   AK시리즈보다 사거리가 더욱 길고 저지력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분대원 4명 = 1개 사용가능

   분대원 8명 = 2개 사용가능

⊙ 반란군 진영에 새로운 분대장 병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병과는 G3A4 무기를 사용합니다.

   AK시리즈보다 사거리가 더욱 길고 저지력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분대원 6명 이상일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 반란군 진영에 침입자(Raider) 병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병과는 PPSH-41 무기와 RKG-3 대전차수류탄을 사용합니다.

   근접전투에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대원 6명 이상일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하고, 분대당 1명만 이 병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 컨트롤

⊙ 당신이 급하게 화면을 움직이면 무기가 이제 더욱 다이나믹하게 흔들립니다. 이제 조준점을 정렬하는데 더욱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 수직손잡이를 달고있는 무기는 수직 반동이 감소하게 됩니다.(M4, PM md. 63, AMD-65)

   그리고 총기의 흔들림이 조금 심해지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무기에 장착된 유탄발사기의 수직 반동을 조금 더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총 앞부분이 무거운 무기들은 조준점이 더욱 많이 흔들리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M4 무기의 반동을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총기 발사속도가 매우 빠른 것에대한 벨런스 조정

⊙ RPG-7과 M72(LAW)를 현실성을 반영하여 명중률을 낮췄습니다.

⊙ M2와 Dshk같은 중기관총의 과열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하지만 총열이 이전보다 천천히 식게 됩니다.




배치물


⊙ 차량 수리용 차고가 추가되었습니다. 설치에 400의 보급포인트를 소모하며 수리반경 안의 차량들을 천천히 자동으로 수리합니다.

⊙ Hesco/모래주머니 벙커는 이제 300 보급 포인트를 소모합니다.

⊙ Hesco벽은 이제 더욱 저렴해진 200 보급 포인트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Hesco는 50보급포인트를 소모합니다.

⊙ 모래주머니 벽도 더욱 저렴해진 50 보급포인트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이전엔 100포인트)

⊙ 반란군(Insurgents)과 민병대(Militia) 진영에 C 형태의 모래주머니 벽을 추가했습니다. 100포인트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Pillbox 스타일의 모래주머니 벽이 추가되었습니다. 총을 발사할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 모래주머니벽이 다시 쌓아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가시철망을 이제 25 보급포인트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Dshk와 M2A1 중기관총 삼각대 모드를 350 보급포인트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콘크리트 벽을 50보급포인트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차량


모든 무기가 차량에 피해를 입히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속 대부분의 차량은 RPG-7 HEAT탄 2발, M72 LAW 2발, RKG-3 수류탄 2발이면 무력화 됩니다.

예외적으로 테크니컬 차량은 위에 언급한 3가지 무기를 1발만 맞아도 무력화되며 소총탄으로도 무력화됩니다.

그리고 BTR 병력수송 장갑차의 경우 위에 언급한 3가지 무기를 3발 맞아야 무력화됩니다.


BTR의 14.5mm 주포는 모든 차량들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숫자키 1,2번을 눌러 조준경 확대 비율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2나 Dshk같은 중기관총도 모든 차량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차량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탄약의 수는 다릅니다.


소총같은 보병용 무기는 3가지로 나뉩니다.


7.62mm 구경의 무기들은 테크니컬차량과 트럭종류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파괴하기위해선 수백발을 쏟아부어야 할 것입니다.

7.62mm에 속하는 무기는 7.62x39 탄약을 사용하는 AKM이나 7.62x54 탄약을 사용하는 SVD 가 있습니다.


5.56 또는 5.45 구경 무기들은 테크니컬 차량과 트럭에 아주 가벼운 피해를 입힙니다. 쌩쌩한 차량을 무력화시키려면 모든 분대원이 총알을 쏟아부어야 할 것입니다.

M4시리즈와 AK74시리즈가 이 부류에 속합니다.


권총종류는 차량에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파편수류탄 종류와 RPG-7의 파편탄, GP-25 유탄발사기의 파편유탄 등은 비무장 테크니컬이나 트럭 등에게 가벼운 피해를 입힙니다.


단 미군의 M203 40mm 유탄발사기의 HEDP탄은 게임상 모든 차량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두꺼운 장갑을 사용하는 차량들에게는 가벼운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현재는 여러분이 탑승하고 있는 차량의 체력을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 전투가 있었다면 본진이나 FOB에 주기적으로 들러 수리하고 재보급 하시기 바랍니다.





피격효과




대부분의 게임들에서는 차량 체력의 퍼센트에 따라 피격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Squad에서는 차량에서 불이 나거나 하는 효과가 차량의 파괴 여부는 아닙니다.


몇몇 무기는 경차량에 불을 낼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 차량이 공격받으면 연기가 나기도 합니다. 한번 차량에 불이 붙으면(말 그대로 활활 타오름) 차량은 불에 완전히 타버리거나 차가 파괴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차량에 불을 낼 확률이 있는 무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가장 확률이 높음) RPG7 HEAT탄, M72 LAW, RKG-3 대전차수류탄

⊙ BTR-80장갑차량의 KPVT주포가 사용하는 14.5mm 철갑소이탄

⊙ 미군 M203 유탄발사기에 사용되는 HEDP탄

⊙ M2, Dshk 중기관총





관통


관통효과가 드디어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총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어떤 차량을 쏘느냐에 따라 차량을 관통할 확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차량별로 내부에 탑승한 사람 또는 차량 뒤에 숨어있는 사람에게 주는 데미지 감소량이 달라집니다.


높은 구경의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욱 더 많은 데미지를 줄 것입니다.


HMMWV 험비와 BTR-80은 모든 보병용 무기에 관통이 되지 않으며 오직 .50 구경 이상의 무기에만 관통됩니다.

그 외의 다른 차량들은 일반 보병용 무기들에게도 관통이 됩니다.





시스템


⊙ 플레이어는 경사가 있는곳이나 계단을 올라갈 때 천천이 움직이게 됩니다. 속도 감소율은 플레이어가 딛고있는 땅의 재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전력질주를 할때 가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최고속도에 도달하는데 조금 더 시간이 걸립니다.

⊙ 정조준 상태에서의 걷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포복 움직임 애니메이션이 추기되었습니다.




UI


⊙ 명령이나 적군 표시 마커 등이 플레이 화면(3차원 공간)에서도 보일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 명령 마커는 이제 자신의 분대원 끼리만 볼 수 있습니다.(기존에는 다른 분대에서 내린 마커도 보였습니다.)

⊙ 적군 표시 마커는 팀원 전체가 볼 수 있습니다.

⊙ 각 분대별로 1개의 액션 마커와 3개의 발견 마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숫자를 초과할 경우 가장 처음에 찍힌 마커가 사라집니다.

⊙ 킥스타터 후원자 명단이 크레딧 화면에 추가되었습니다.

⊙ 분대를 만들때 자동으로 분대장 병과를 선택합니다. 병과선택창에서 다른 종류의 무기를 사용하는 분대장킷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분대에 가입할 때 병과선택 창으로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 지도상에 표시되는 민병대와 반란군 깃발이 더욱 높은 퀄리티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탄약박스 메뉴에서 병과선택 버튼들을 서브 그룹으로 묶어놓았습니다.

⊙ FOB 상태 위젯을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 남은 탄약을 표시해주는 위젯에서 이제 각 탄창별로 탄약이 얼마나 남았는지 어림짐작으로 표시해줍니다.(현재 장착된 탄창도 포함)




Art


⊙ PPSH-41 기관단총, G3A3 전투소총, G3A4 전투소총, SKS 반자동 카빈, RKG-3 대전차수류탄, M110 SASS 지정사수소총 추가

⊙ RPG-7의 PG-7V HEAT 대전차탄두 추가

⊙ 반란군과 민병대에 Dshk 중기관총 추가

⊙ AKMS가 다시 게임에 추가됨

⊙ AKS-74M 총이 게임에서 제거됨

⊙ AK-74 시리즈의 텍스쳐 업데이트

⊙ M1151 HMMWV험비, 테크니컬, M939 트럭, Ural 375D트럭, BTR-80장갑차 추가




지도


⊙ Yehorivka 맵 추가

⊙ Chora맵 밤 버전 추가

⊙ 보병전용 모드 추가

⊙ Gorodok맵 해질녘 버전 추가

⊙ Sumari Bala맵 여러가지 물건들 추가

​Jensens Range맵에 각 타입별 차량들 추가 파괴될 경우 30초 후 다시 스폰

⊙ Jensens Range맵에 경주용트랙 추가




모딩


​⊙ 차량 관련 문서

⊙ 지도 아이콘 관련 문서

⊙ 상호작용 메뉴 관련 문서

⊙ 상호작용 메뉴 에 'IsMarkerVisible' 기능 추가

⊙ 병사(Soldier) 에 Moved Ragdoll 추가, 모더들이 언제든 병사모델을 Ragdoll 상태로 전환 가능

⊙ SQPawn now switches the team of MapIconWidgets, so the team state should always be correct.

⊙ 새로운 'VehicleDestroyed' Ruleset 기능 추가

반응형

'SQUAD > 월간 Squ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간 SQUAD 16년 9월호  (0) 2016.10.05
월간 SQUAD 16년 8월호  (0) 2016.08.31
월간 SQUAD 버전7 특집  (0) 2016.08.05
월간 SQUAD 16년 6월호  (2) 2016.07.04
월간 SQUAD 15년 11월호  (0) 2015.12.0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