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Grammer

타르코프 개발자 Q & A (1월 10일) 본문

Escape from Tarkov

타르코프 개발자 Q & A (1월 10일)

Mandeuk 2018. 1. 12. 19:34
반응형


Q. 현재 구현된 퀘스트가 정식버전에서도 현재와 거의 동일한가요? 아니면 뭔가 더 흥미롭거나 비선형적인 퀘스트 방식으로 수정될 수 있나요?

A. 앞으로 더 많은 퀘스트가 나올 것이며 퀘스트의 퀄리티는 점점 더 개선 될 것입니다. 추후에는 스토리와 관련된 더욱 중요한 개인 퀘스트가 등장할 것입니다.


Q. Scav 플레이가 너무 짧게 느껴집니다. 간혹 레이드가 끝나기 10분 전에 난입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관해선 수정 할 계획이 없으신가요?

A. 이미 수정된 사항입니다.


Q. 다음에 추가될 맵이 어느곳인지 알려줄 수 있나요? 그 후로도 추가될 맵의 리스트를 공개해주실 수 있나요?

A. 다음 맵은 Interchange 맵이 될 것입니다. 그 다음 맵은 Streets of Tarkov가 될 것이며 그 후는 아직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Q. 다음 업데이트에 어떤 지정사수총 또는 저격소총이 추가될 예정인가요?

A. SVD(드라구노프)가 예정되어있습니다.


Q. 만약 클랜 시스템이 구현 된다면, 클랜 태그같은 것을 만들 수 있게 할 것인가요?

A. 클랜 시스템은 반드시 추가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좀 이르고 나중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따로 공지할 것입니다.


Q. 새로운 서버를 얼마나 더 추가할 계획인가요? 현재 발생하는 랙과 디싱크는 왜 발생하는 건가요?

A. 새로운 서버를 추가하는 작업은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작업입니다. 전세계에 퍼져있는 서버들마다 접속하는 인원과 요구되는 서버 용량에 따라 다르게 추가하고 있습니다.

디싱크와 렉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상당히 복잡한 질문입니다. 아주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주로 다양한 오류들과 서버 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Q. 치료 애니메이션이 드디어 공개되었는데 언제쯤 우리가 접할 수 있는지, 현재 개발진행은 어느정도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예정이며. 현재 바로 게임에 적용이 가능할 정도로 완성된 상태입니다.


Q. 벼룩시장(Flea Market)과 경매(Auction)은 언제 공개될 것인가요?

A. 치료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다가올 몇 번의 패치 이내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Q. 파티원 피아식별을 위한 식별띠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친구나 아군을 구별하는 시스템은 현재 어디까지 진척된 상황인가요?

A. 식별띠는 게임 기획단계때부터 추가할 계획이었습니다. 식별시스템은 아직 말해드릴 수 있는 단계가 아닙니다.


Q. 현재 맵에 너무 많은 아이템들이 풀리고 있습니다. 언제쯤 제한할 예정인가요? 돈이나 아이템이 너무 구하기 쉬운 상태입니다.

A. 파밍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추후 조정될 것입니다.


Q. 유탄발사기(UBGL, Under Barrel Granade Launcher, 총열하단 장착 유탄 발사기)가 알파 초기때부터 존재해왔었는데 왜 테스트 도중 삭제되었으며, 언제 다시 게임에 추가할 계획인가요?

A. 유탄발사기 역시 다가올 몇 차례의 패치 이내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현재 유탄발사기가 너무나도 많은 오류를 발생시키고 있어서 수정할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Q. Scav들을 더욱 개선시킬 계획이 있나요? 단순히 PMC를 찾아죽이는 로봇이 아닌 좀 더 살아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A. 네 물론입니다. Scav(인공지능)는 앞으로 더 개선될 것입니다.


Q. 시체(혹은 부상자)를 끌어서 움직이는 기능은 아직 개발중인가요?

A. 네


Q. 레이드 시간이 자주 바뀌는데 그 이유가 뭔가요?

A. 게임 로테이션을 빠르게 돌려 서버 부하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일 뿐 다시 조정 될 것입니다.


Q. 방사능 지역 같은 위험한 장소가 추가 될 계획인가요?

A. DLC로 추가될 것입니다.


Q. 상인 거래를 웹으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 홈페이지에서 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요?

A. 가능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관리 작업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계획되어있습니다.


Q. 한 맵에 들어갈 수 있는 파티 인원수가 증가할 계획인가요? 아니면 맵에 따라 최대 파티 인원수를 변동할 계획인가요?

A. 아직 검토중입니다.


Q. 진통제(painkiller)를 복용 했을 때 생기는 sharpening 효과를 제거해 줄 수 없나요? 효과때문에 눈이 아픕니다. 아니면 따로 옵션을 끌 수 있게 만들진 못하나요?

A. 아니요 진통제는 그런 목적으로 기획된 아이템입니다.


Q.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상호작용에 관해서 개선시킬 계획이 있으신가요?

A. 네 물론입니다.


Q. 카르마(Karma)시스템은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 것인가요? Scav와 PMC 각각 따로 적용되는 것인가요?

A. 아직까지는 오직 PMC캐릭터만 Karma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Q. 인벤토리 화면에서 탄창을 장전 할때 따로 재장전 시간이 필요하게 만들 계획인가요?

A. 네 개발계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Q. 한 맵에 들어갈 수 있는 PMC 수가 변경 될 계획인가요?

A. 네


Q. 스코프 배율에 따라 마우스 민감도를 조정할 수 있게 할 것인가요?

A. 아직 생각 해보지 않은 부분이지만 충분히 넣을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Shoreline의 지도 아이템이 아직 없는데 언제쯤 추가될 계획인가요?

A. 거의 작업이 완료되어가고 있습니다.


Q. 게임 내 음성 채팅 기능이 추가될 것인가요? 아니면 그와 관련된 문제가 있나요?

A. 음성 채팅 기능이 추가될 계획입니다. 단지 음성채팅 보다 더 우선되는 작업들이 많이 있을 뿐입니다.


Q. 사다리를 타는 애니메이션 이나 휠메뉴에 표시된 다양한 명령 동작들이 구현 될 예정인가요?

A. 모두 계획에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추가할 생각입니다.


Q. 탈출구에 플레어가 추가되었는데 우리는 언제쯤 연막탄이나 야광봉(케미컬 라이트) 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A. 추가하는데 어려움은 전혀 없습니다. 단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들이 많이 있을 뿐입니다.


Q. 주변 빛 상황에 따라 눈이 적응하는 효과(Eye Adaptation)를 추가할 계획인가요?

A.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추후 더 현실감 있게 수정할 계획입니다.


Q. 솔로 플레이와 팀 플레이를 구분할 계획인가요?

A. 아니요


Q. 현재 구현된 게임맵이 최종 버전 인가요? 아니면 계속 바뀔 것인가요?

A. 조금씩 수정될 것입니다.(알파때부터 벨런스에 따라 계속 맵이 바뀌었습니다.)


Q. 무기 숙련도(Mastering)와 스킬이 레벨에 따라 더 눈에 띄게 효과가 적용 될 것인가요?

A. 무기 숙련도는 지금도 충분히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하나의 무기를 마스터하면 정조준 중에도 재장전이 가능합니다.


Q. 잔디 표현 거리와 잔디 안티 앨리어싱은 아직 더 작업 중인가요?

A. 작업 중입니다.


Q. 몇몇 무기는 데미지가 씹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서버상태에 따라 바뀌는 것인가요 아니면 무기의 특성인가요?

A. 이상한 질문이네요 이에 관해선 답변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Q. 군번줄이 너무 자리를 많이 차지합니다. 군번줄만을 위한 컨테이너나 리스트 같은 것을 만들 계획인가요?

A. 네 군번줄 전용 컨테이너를 따로 마련할 것입니다.


Q. 킬캠이나 레이드의 플레이를 녹화하는 기능을 넣을 계획인가요?

A. 아직 계획에 없습니다.


Q. 호흡이 거칠어 졌을 때 안경이나 바이저에 김이 서리는 것을 구현할 것인가요?

A. 계획에는 없지만 넣고싶은 기능이네요


Q. 테이프를 사용해 탄창을 묶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인가요?

A. 계획에는 없지만 이것 역시 넣고싶은 기능이네요


Q. 상인이 판매하지 않는, 레이드에서만 구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을 추가할 계획인가요?

A. 이미 그런 아이템이 있습니다.


Q. 문을 잠그는 기능도 추가할 것인가요?

A. 네


Q. Fence(상인)도 퀘스트를 추가할 계획인가요?

A. 아직은 계획에 없습니다.


Q. 레이드 내에서 랜덤한 이벤트를 추가할 계획인가요?

A. 네


Q. 게임에 무기를 추가하는 규칙이 있나요?

A. 우리가 원하는 기능이 있고 수요가 있는 무기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Q. 맵에 더욱 더 다양한 환경음을 넣을 계획인가요?

A. 네


Q. 레이드 밖에서 다른 플레이어들과 아이템을 직접 교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가요?

A. 클랜 시스템을 통해 교환이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과거 클랜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클랜 창고를 넣겠다는 말을 했었습니다.)


Q. 게임사운드를 더 개선할 계획인가요? 지금은 아주 좋은 장비를 사용해도 적의 위치나 사격방향을 찾기가 너무 힘듭니다.

A. 현재 사운드 작업을 하는 중입니다.


Q.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개인 보호장구(PPE)를 소개할 계획인가요?

A. 네 하지만 DLC를 통해서 관련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Q. 컨테이너나 무기, 아이템의 크기에 관한 변경 계획이 있나요? 아니면 지금 인벤토리 시스템이 최종본에 가깝나요?

A. 지금이 최종에 가까우며,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각 셀(한칸)마다 차지하는 비중이 달라질 것입니다.


Q. 소음기와 같이 비슷한 기능을 하는 부착물들이 다른 성능을 가지도록 할 것인가요?

A. 이미 각각의 부품들마다 성능이 다릅니다. 이상한 질문이네요


Q. 오픈월드(Free Roam)모드에 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이미 수차례 관련 정보를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포럼을 참고해주세요


Q. 봇이 제한된 탄약을 가지게 할 것인가요? 시체를 뒤지는 기능도 넣을 것인가요?

A. 이미 총알은 제한되어있습니다. 파밍하는 기능을 넣을 계획입니다.


Q. PMC 레벨에 따라 얼굴 수염이 자라나는 기능을 넣어주세요(레벨이 높을 수록 수염이 길고 수북해지도록)

A. ㅋㅋㅋㅋㅋㅋ(LOL)


Q. 창문을 넘나드는 기능도 넣을 것인가요?

A. 일부 창문에 한해서 추가할 것입니다.


Q. 게임 내 파괴효과도 넣을 것인가요? 

A. 아주 조금 넣을 계획입니다


Q. 기존 맵에 지하창고 를 추가할 계획인가요?

A. 넣을 수 도 있습니다.


Q. 2018년 출시 계획인데 아직 이 계획이 유효한가요? 모든 맵과 시스템을 제작할 시간이 있나요?

A.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조끼에 보유중인 탄창이나 장비를 보이게 할 계획이 있나요?(재장전 시 조끼에 넣은 탄창이 사라지는게 어색해서)

A. 가능하다면 넣을 계획입니다.


Q. 소음기 과열 시 파괴되거나 하는 기능을 넣을 계획인가요?

A. 네


반응형
Comments